예술은 기존 현실로부터 상대적 자율성을 간직하고 있기 때문에 해방의 이미지나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미적 차원'에서 예술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현실원리에 의해 억압되지 않는 본능적인 쾌락원리를 드러낸다고 보는 것이다.
결국 욕구의 문제를 제시하고 욕구충족을 위한
상상은 언제나 경험을 능가하지만, 상상을 뛰어넘는 건 언제나 새로운 미래다.” LEXUS GS
about HerbertMarcuse (1898~1979)
1898년 7월 19일 베를린의 부유한 유대계 가정에서 출생한 마르쿠제는, 베를린 대학과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철학과 사회학을 전공하였으며, 1927년에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하이데
Ⅰ. 개요
호이징하(J.Huizinga)는 ‘문화 이전에 놀이가 존재했다.’ ‘인류의 모든 것이 문화다.’라고 말한다. 이를 따른다면 놀이성은 인류 모든 문화에 존재해왔다. 마르쿠제(HerbertMarcuse)는 ‘에로스’가 문명을 만들어왔다고 했지만 호이징하는 놀이성이 문화를 만들어 왔다고 한다. 오히려 그의
HerbertMarcuse, 1898~1979) → 하버머스(Jurgen Habermas, 1929~)
2) 기본성격
교육학과 교육실천의 사회적 성격을 강조한다.
교육사회와 사회적 조건들에 내재된 이데올로기를 비판적 분석했다.
→ 계몽과 해방을 향한 고육 조건 탐구
→ 교육 과정 구상 및 실현
3) 의의 및 한계점
의의 : 사회적 관점을 제공해줌
HerbertMarcuse) 등이 중심이 되었다.
(2) 비판이론의 바탕
비판이론은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를 비판하는 논리에서 시작되었다. 우선 정통 마르크스의 주장은 토대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는 이론이다. 여기서 토대라 함은 경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제는 상부구조인 정치, 문화, 교육, 사회 등등을
HerbertMarcuse)는 급진화, 강력한 이의제기, 전복될 때까지의 저항을 역설했다. 그에게 서구사회는 부자유스럽고 억압적인 것이었다. 발달된 기술이 물질적인 만족을 가져다 준 것은 사실이지만 지적·정신적으로 예속상태를 초래했기 때문이다. 마르쿠제는 이러한 그의 사상을 『일차원적 인간 One-Dimensio
HerbertMarcuse)그리고 미셀 푸코와 같은 일련의 학자들은 섹슈얼리티, 문명, 억압 그리고 권력 간의 관계 속에서 그 해답을 찾았다. 프로이트, 라이히, 마르쿠제는 서구 문명이 성을 억압하여 왔기 때문이라고 주장한 반면, 푸코는 서구사회가 성에 대한 몰입과 관심은 서구 현대 문명이 억압적이라기보다,
-독후감-
"일차원적 인간"에서 헤르베르트 마르쿠제는 현대 사회가 일차원적이 되었으며, 이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상실하고 좁은 범위의 아이디어, 가치, 사회 조직의 형태. Marcuse는 기존 질서에 도전하고 인간의 자유와 창의성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새로운 형태의 급진적 정치가 필요하
<문학연구방법론>
문학비평이론 용어 카드
학번 XXXXXXX
XXX학과 이름 XXX
1. 문학이론, 문학 비평 일반론
1.1 문학이론과 문학비평의 정의와 차이
1.1.1문학이론: 문학 작품의 성격과 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이다. 수사학, 시학, 서사학 등이 포함된다. 문학을 분석하는 관점과 태도를
I. 서론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그들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예들 들어 칸트Immanuel Kant의 초월적 자아가 대표적인 개념입니다. 칸트에 따르면 마음은 공간과 시간과 같은 개념을 통해 우리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구조화하고 형성합